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의학

위대한 게임 위대한 기획자 : 150가지 게임으로 분석하는 게임기획의 모든 것

* 위대한 게임 위대한 기획자

박찬일,최기운/한빛미디어-380쪽-2014년7월20일

 정가 : 24,000 원- 판매가 : 15,000 원

책상태-깨끗함.

이미지

[위대한 게임 위대한 기획자]는 150여 개에 달하는 국내외 유명 게임의 사례로 게임에 대해

분석한 책이다.

이 책에는 게임 기획을 위해 기본기를 익히는 가이드, 실제 게임 사례를 살피며 감을 잡는

플레이, 퀘스트를 수행하듯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획해 보는 미션,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은

보너스 등을 담았다.

목차

ㆍ 적성검사 - 어떤 게임기획 분야가 내 적성에 맞을까? ㆍ 머리말
인터뷰
ㆍ 실제 게임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될까?

ㆍ 게임을 좋아하는 것과 기획을 잘한다는 것은 다르다

ㆍ 플랫폼에 따른 기획의 차이,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ㆍ PD로서의 기획자, 프로젝트의 리더라는 사명감

Part 1 게임기획 1단계 ㆍ 게임기획 고수가 되기 위한 준비
01 | 게임, 놀이하는 인간을 꿈꾸다
ㆍ 거의 모든 재미의 역사 ㆍ 장르, 선택과 구분을 위한 길잡이

ㆍ 마법 같은 제작 도구 - 게임엔진 ㆍ 개발 프로세스 파악하기
02 | 게임기획, 재미를 향한 끝없는 여정
ㆍ 재미의 중심에서 기획을 외치다 ㆍ 거침없이 미래를 상상하라

ㆍ 디테일한 기획이 게임을 구원하리라 ㆍ 개발부터 마케팅까지, 여럿이 함께

ㆍ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는가?ㆍ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part 2 게임기획 2단계 ㆍ 사람과 컴퓨터, 그 긴밀한 상호작용
01 | 인간과 컴퓨터에 대한 이해
ㆍ 사용자도 인간이다, 인간의 특성을 알아야 ㆍ 게임을 구현하는 도구, 컴퓨터의 원리

ㆍ 진화하는 기술과 다양한 기기들

02 | 게임기획의 필수 비타민, HCI
ㆍ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ㆍ 게임의 목적에 충실해야 - 유용성의 원칙
ㆍ 쉽고 편리해야 - 사용성의 원칙ㆍ 한눈에 마음을 사로잡아야 - 감성의 원칙
part 3 게임기획 3단계 ㆍ 게임의 뼈대 세우기
01 | 어떤 게임을 기획할 것인가?
ㆍ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원할까? - 시장조사

ㆍ 우리의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 경쟁사 (게임) 분석

ㆍ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SWOT분석ㆍ 알면 약, 모르면 독 - 게임 등급
02 | 게임을 좌우하는 두 지배자 - 이야기와 시스템
ㆍ 어떤 재료로 요리할까? - 게임 소재 ㆍ 천지창조에 도전하라 - 시나리오 (세계관)

ㆍ 도약하고 펼쳐지는 이야기의 향연 - 스토리 분기와 역학 관계

ㆍ 로마에서는 로마의 법을 - 게임시스템

03 | 게임을 컨트롤하는 도구 - 인터페이스
ㆍ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ㆍ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와 설계

ㆍ 진화하는 인터페이스 개념과 기술 도구들
part 4 게임기획 4단계 ㆍ 게임에 살 붙이기
01 | 재미를 개척하는주인공과 조연들 part 15 ㆍ 잘 포장하고 시장에서 성공하기
ㆍ 게이머의 또 다른 자아 - 캐릭터 ㆍ 끝없는 도전 상대 - 몬스터

ㆍ 재미의 무한 증폭기 - 아이템 ㆍ 개성을 부여하는 고유한 능력 - 스킬
02 | 한판 뛰어놀 놀이마당 - 맵과 스테이지
ㆍ 맵과 스테이지의 콘셉트와 특성ㆍ 선택과 제한으로 맵을 짜임새 있게

ㆍ 창의적으로 승부하는 스테이지 구성
03 | 게임 성패를 좌우하는 성장과 균형 - 레벨 디자인과 밸런스
ㆍ 자연스럽고 보람찬 성장 - 레벨 콘셉트와 기본 전략

ㆍ 저레벨과 고레벨이 모두 만족하게 - 레벨 적용과 제한

ㆍ 외줄을 타듯 순발력 있는 균형 감각 - 밸런스 조정
04 | 게임에 숨을 불어넣다 - 메시지, 사운드, 이펙트 등
ㆍ 보고 듣는 시청각 정보를 활용하라 ㆍ 쉽고 명확한 문장으로 전달하라

ㆍ 게임의 문턱을 낮추는 입문 가이드

05 | 머릿속 생각을 그림으로 보여주다 - 스토리보드
ㆍ 의사소통의 만능 도구ㆍ 스토리보드의 구성 요소

ㆍ 더 생생한 화면을 연출하는 노하우

part 5 게임기획 5단계 ㆍ 잘 포장하고 시장에서 성공하기
01 |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포장
ㆍ 게임의 품질관리와 AS - QA ㆍ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 주라 - 게임운영

02 | 더 많은 사용자와 더 큰 성공을 위해 - 마케팅
ㆍ 제품, 가격, 유통, 판촉을 아우르다 - 마케팅 4P Mix ㆍ 총성 없는 마케팅 전쟁 - 이벤트

ㆍ 게임에서 다른 미디어로 확장하기 - OSMU 및 사업 제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