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교재

스포츠교육학 총론-김대진

* 스포츠교육학 총론

김대진/교육과학사-615쪽-2014년2월28일

정가 : 25,000 원-판매가 : 12,000 원

책상태-1/3 정도 형광펜 밑줄 있음.

                                        

『스포츠교육학 총론』은 대학원생의 연구를 위한 것뿐만 아니라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학부학생들도 스포츠교육학의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하고 시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목적을두었다.

또한 전체를 14장으로 구성하여 1학기 동안의 강의에 유용하도록 집필하였다.

목차

제Ⅰ부 스포츠교육론
제1장 스포츠교육학 개관 제1절 스포츠교육학의 성립 제2절 스포츠교육학의 발달
제2장 체육교육 개관 제1절 체육의 개념 제2절 체육교육의 동향
제3장연구방법 및 연구성과
제1절 연구방법 제2절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 제3절 스포츠교육학의 연구성과
제Ⅱ부 체육교수론
제4장 체육교수와 효율적인 체육수업 제1절 교수-학습 제2절 교수 연습법

제3절 교수 기능의 개선 제4절 체육학습 내용개발 제5절 효율적인 체육수업

제6절 예방적 수업운영
제5장 체육수업모형
제1절 모형중심의 체육수업 제2절 체육수업모형의 종류 제6장 모스톤의 교수 스타일

제1절 교수·학습에 대한 사고 제2절 스펙트럼의 개요 제3절 교수 스타일의 특성
제7장 반성적 체육수업

제1절 반성적 수업의 개념과 모형 제2절 예비교사를 위한 반성적 체육수업 실습
제8장 체육수업 지도의 실제 제1절 체육학습 지도계획 제2절 체육수업 계획의 실제
제3절 단원 계획 및 교수·학습과정안 작성법 제4절 체육수업 분석법
제Ⅲ부 체육교육과정 및 평가론
제9장| 체육교육과정의 이해 및 개발 제1절 교육과정의 이해 제2절 교육과정 이론
제3절 체육교육과정 개발
제10장 체육교육과정의 변천 및 모형 제1절 우리나라 체육교육과정의 역사

제2절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제3절 체육교육과정 모형
제11장| 체육과 학습평가 제1절 체육학습평가 제2절 체육학습의 대안적 평가
제3절 연간평가계획서 작성 사례
제Ⅳ부 체육과 교사교육론
제12장 체육수업 장학 및 교사교육
제1절 수업장학 제2절 수업장학의 유형 제3절 체육수업 장학의 모형
제4절 체육교사연수 제5절 대안적 체육교사연수
제13장 체육교사 교육과정 제1절 우리나라의 교사양성 제2절 체육교사양성
제14장 체육교사지식 제1절 교사지식의 유형

제2절 체육과 수업지식(PCK)의 개념과 요소 제3절 교사지식 연구와 연구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