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 예술 관련서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E.W.아이스너/서울교육대학교-예경-320쪽-1998년1월20일

정가 : 원

책상태-6장 볼펜 밑줄 부분부분 있음.

주문 도서로 판매되어 책이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도 표면적으로는 창의성 중심의 흐름에 있으며, 이러한 미술

교육의 풍토로 인해 무조건적인 실기 중심의 미술교육과 방임에 가까운 학생들의 미술

표현, 교사의 소극적인 교육참여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은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이 당면한 실정에도 잘

부합한다고 할 것이다. 이제는 미술교육도 감성적으로 접근하거나 신변잡기식으로 서술

해서는 안되는 시점에 와 있다. 미술교육도 엄연한 하나의 교육학이며 과학적이고 논리

적인 연구와 접근을 통해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이 책은 그 동안의 미술교육과 관련된 그 어느 책보다도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그런 점

에서 미술교육 종사자들에게 훌륭한 본보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

목차

1. 미술은 왜 가르치는가 2. 오늘의 미술교육 어디에 있는가
3. 미술에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미술 교육에 어떤 연구가 있었는가
5. 미술 교육과정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6.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7. 과학의 시대에서 예술의 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