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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예술 관련서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2 : 전시의 담론

*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2 : 전시의 담론

윤난지/눈빛-352쪽-2002년11월15일

정가 : 원   <교보문고 품절>

책상테-세월의 녹이 있고, 밑줄 약간 있음.

주문 도서로 판매되어 책이 없습니다.

                       

근대 이후 시각문화를 형성해온 '전시'. 불과 20~30년

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다뤄진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테오도어 아도르노, 브라이언 오도허티, 앨런 왈락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있었다.

이 책은 그러한 전문적인 논의들을 하나로 엮어 소개

하고 있다. 최근의 전시와 그 담론의 상황을 반영한다.
서로 모순되거나 단절된 담론의 파편들이 출몰하는

현장에서 대화와 창조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특히 다양한 의견들이 교차하지만 전시라는 것이 단순히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점에서는

일치되는 의견을 보인다.

목차

Ⅰ. 모던 미술관
발레리 프루스트 미술관 - 테오도어 아도르노
갤러리 공간에 대한 언급들 - 브라이언 오도허티
제시의 정치학 : 뉴욕 현대미술관 - 크리스토프 그루넨버그
모마 : 과거의 미래 - 앨런 왈락
Ⅱ. 포스트모던 미술관
포스트모더니즘의 벽 없는 미술관 - 로잘린드 크라우스
후기자본주의 미술관의 문화적 논리 - 로잘린드 크라우스
성전과 백화점 사이 : 후기자본주의 시대의 미술관
Ⅲ. 전시와 권력
전시복합체 - 토니 베네트
후기자본주의 제의로서의 현대미술관 : 도상학적 분석

- 캐롤 던컨, 앨런 왈락전쟁과 식민지의 전시 : 뮤지움

속의 일본 - 지노 가오리
접촉지대로서의 박물관 - 제임스 클리포드

Ⅳ. 전시의 사회학
예술 애호 - 피에르 부르디외, 알렝 다르벨
모든 사람을 위한 엘리트 경험 :
미술관, 대중, 문화적 교양 - 베라 졸버그
전시의 재배치 : 공간 재평가의 사례 - 리스 그린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