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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도서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IT Cookbook 한빛 교재 시리즈 59)

*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IT Cookbook 한빛 교재 시리즈 59)

성윤정,김태은/한빛아카데미-652쪽-2010년7월25

정가 : 22,000 원-판매가 : 11,000 원

책상태-앞표지 접혔던 자욱 외 양호함.

                                    

명쾌한 개념 설명과 풍부한 예제로 쉽게 배우는 C++ 기초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거나 C에서 C++로 변화하려는 이들을 위한 C++ 입문서이다.

C++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문법을 익힐 수 있다. 다양한 예제를 단계별

로 설명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이들도 쉽게 따라하며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맛볼 수 있다.

목차

1장. C++ 프로그램의 첫 걸음
01. C++ 언어로 프로그래밍 한다는 것의 의미 1.1 편집 단계 1.2 컴파일 단계 1.3 링크 단계

1.4 실행 단계
02.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C++ 프로그램 2.1 main() :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하나 필요한 함수

2.2 void : 함수가 값을 갖지 않도록 하는 자료형 2.3 {} : 함수의 시작과 끝
03.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3.1 #include 문과 iostream : 외부 파일 포함

3.2 std : 네임스페이스 3.3 cout 객체와 << 스트림 삽입 연산자 : 출력 담당

3.4 \n : 행바꿈 기능 문자 3.5 ; : 문장의 종료 의미 3.6 주석 : 프로그래머의 이해를 돕는 문장

요약, 연습문제
2장. 자료형과 연산자
01. 자료형의 개념

02. 소수점이 없는 정수형
2.1 정수형 상수 2.2 정수형 변수  2.3 입력 담당 객체 cin  2.4 정수형 자료형의 종류
03. 소수점이 있는 실수형

04. 문자형 4.1 확장 특수 출력 문자 4.2 문자형의 종류 05. 문자열형 06. 논리형
07. 기본 연산자
7.1 산술 연산자 7.2 관계 연산자  7.3 논리 연산자 7.4 증감 연산자 7.5 대입 연산자
08. 비트 단위 연산자

8.1 비트 AND, 비트 OR, 비트 XOR, 비트 NOT 연산자 8.2 시프트 연산자
09. 기타 연산자 9.1 조건 연산자 9.2 sizeof 연산자 9.3 형변환과 캐스트 연산자
요약, 연습문제
3장. 제어문 01. 제어문의 개념
02. 선택문 2.1 if 문 2.2 if~else 문 2.3 다중 if~else 문 2.4 다중선택 switch 문
03. 반복문 3.1 for 문 3.2 다중 for 문 3.3 조건을 먼저 검사하는 while 문 3.4 do~while 문
04. 분기문 4.1 break 문 4.2 continue 문, 요약, 연습문제
4장. 함수와 기억클래스류
01. 함수의 개요 1.1 사용자 정의 함수의 다양한 유형 1.2 함수를 사용할 때의 장점
02. 함수의 정의, 선언, 호출 2.1 함수의 정의 2.2 함수의 선언
03. 선행처리자 3.1 매크로 상수 3.2 const 상수 3.3 매크로 함수 3.4 인라인 함수

3.5 #include 문
04. 기억클래스류 4.1 자동변수 4.2 외부변수 4.3 지역변수로서의 정적변수

4.4 전역변수로서의 정적변수 4.5 레지스터 변수 요약, 연습문제
5장. 포인터와 함수의 매개변수 전달
01. 매개변수 전달 방식 1.1 값에 의한 전달
02. 포인터 2.1 포인터(&, *) 2.2 포인터 변수 2.3 포인터 변수의 초기화
2.4 주소에 의한 매개변수 전달 방식
03. 레퍼런스 변수 3.1 함수의 레퍼런스에 의한 전달 방식 요약, 연습문제
6장. 배열과 포인터 01. 1차원 배열 1.1 배열의 개념과 선언 1.2 1차원 배열의 초기화
02. 2차원 배열 2.1 2차원 배열의 개념과 선언 2.2 2차원 배열의 초기화

2.3 2차원 배열의 이용
03. 함수의 매개변수로서의 배열 3.1 1차원 배열과 포인터 3.2 배열명과 포인터

3.3 배열과 포인터 연산자 3.4 배열과 포인터 변수 3.5 배열이 함수의 매개변수인 경우
04. 2차원 포인터 4.1 2차원 배열과 2차원 포인터 4.2 2차원 배열의 주소 저장을 위한

포인터 변수 4.3 함수의 매개변수로 2차원 배열을 사용하기, 요약, 연습문제
7장. 구조체
01. 구조체 사용하기 1.1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1.2 구조체 단위로 값을 대입하기
02.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2.1 구조체를 반환값으로 갖는 함수
03.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3.1 구조체 변수와 포인터의 관계 3.2 구조체 포인터의 용도
04. 구조체 배열, 요약, 연습문제
8장. 클래스와 객체
01. 클래스의 설계 1.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의미 1.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1.3 클래스의 선언 1.4 객체 선언과 멤버 참조 1.5 클래스 멤버의 접근 방법

1.6 클래스의 접근 지정자-private/public 1.7 클래스 내부에 멤버함수 정의하기
1.8 const 상수 1.9 const 멤버함수 1.10 함수의 오버로딩 1.11 함수의 디폴트 매개변수
02. 생성자와 소멸자
2.1 생성자란 2.2 생성자의 특징 2.3 생성자 오버로딩

2.4 생성자의 디폴트 매개변수 값 지정하기 2.5 생성자의 콜론 초기화 2.6 소멸자

2.7 소멸자 특징, 요약, 연습문제
9장. 객체의 다양한 활용
01. 객체 포인터 1.1 객체 내의 멤버변수와 멤버함수의 구조 1.2 내부 포인터 this
02. 매개변수가 객체인 함수
2.1 객체에 대한 값에 의한 전달 방식 2.2 객체를 함수의 결과값으로 사용하기
2.3 객체에 대한 주소에 의한 전달 방식 2.4 객체에 대한 레퍼런스에 의한 전달 방식
03. 정적 멤버변수와 정적 멤버함수
3.1 정적 멤버함수 3.2 정적 멤버함수 사용시 주의사항 3.3 정적 멤버변수의 유용한 사용 예
04. 객체 배열 4.1 객체 배열과 포인터 4.2 함수의 매개변수로 객체 배열 사용하기
05. 프렌드 함수, 요약, 연습문제
10장. 연산자 오버로딩
01. 객체를 다루기 위한 함수
1.1 두 객체의 합을 구하는 함수 구현하기 1.2 자신의 값을 1 증가시키는 함수 구현하기
02. 연산자 오버로딩
2.1 연산자 오버로딩의 의미 2.2 Complex 객체를 피연산자로 하는 연산자 오버로딩
2.3 출력을 담당하는 연산자 오버로딩 2.4 연산자의 오버로딩시 주의사항, 요약, 연습문제
11장. 상속성 01. 클래스간의 상속 관계 1.1 상속의 의미 1.2 기반 클래스와 파생 클래스 만들기
02. 상속 관계에서의 생성자 2.1 생성자와 소멸자 호출 순서 2.2 상속 관계에서 생성자 문제
2.3 파생 클래스에서 기반 클래스의 생성자 명시적으로 호출하기

2.4 기반 클래스의 생성자에 매개변수 전달하기
03. 함수의 오버라이딩 3.1 오버라이딩의 개요
요약, 연습문제
12장. 가상함수와 추상 클래스
01. 업 캐스팅과 다운 캐스팅 1.1 형변환 1.2 업 캐스팅 1.3 다운 캐스팅

1.4 다운 캐스팅을 위한 강제 형변환 1.5 업 캐스팅과 멤버함수 오버라이딩
02. 동적 바인딩과 가상함수 2.1 정적 바인딩과 동적 바인딩 2.2 가상함수의 동작 원리
03. 완전 가상함수와 추상 클래스 3.1 추상 클래스와 다형성, 요약, 연습문제
13장. 템플릿과 예외처리

01. 템플릿 함수 02. 템플릿 클래스 2.1 둘 이상의 자료형에 대한 템플릿화
03. 예외처리 3.1 try, catch, throw 3.2 호출한 함수에 예외 전달

3.3 함수에 예외 발생 명시하기, 요약, 연습문제
14장. 파일 다루기
01. 파일 입출력 1.1 파일 출력을 위한 개념 1.2 파일 입력을 위한 개념

1.3 함수를 이용한 파일 입출력 1.4 명령행에서 문자열 읽어오기 1.5 도스의 type 명령어 만들기
02. 텍스트 파일과 이진 파일
2.1 텍스트 파일로 출력하기 2.2 이진 파일로 출력하기 2.3 이진 파일로 읽어오기
03. 순차 파일과 랜덤 파일 3.1 랜덤 파일, 요약. 연습문제
15장. 프로젝트
01. 스택 클래스 구현하기 1.1 스택의 개념과 동작 원리 1.2 스택 구현하기
02. 큐 클래스 구현하기 2.1 큐의 개념과 동작 원리 2.2 큐 구현하기

03. MyString 클래스 설계하기  3.1 C++에서 제공해주는 string 클래스

3.2 MyString 클래스 설계를 위한 준비 3.3 복사 생성자 3.4 대입 연산자 오버로딩

3.5 + 연산자의 오버로딩 3.6 [] 연산자의 오버로딩 3.7 관계 연산자의 오버로딩
요약, 연습문제
부록. MFC를 이용한 윈도우 프로그래밍
A. 1 MFC의 개요 A. 2 워크스페이스창과 코드창 A. 3 MFC 응용프로그램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