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품격이 전부다 : 기업과 개인의 미래가 국가평판에 달려 있다

* 품격이 전부다 : 기업과 개인의 미래가 국가평판에 달려 있다

김대영 지음,김준혁 그림/매일경제신문사-264쪽-2017년4월3일

정가 : 16,000 원-판매가 : 7,000 원

책상태-저자 싸인본.

이미지

“이게 나라냐?” 많은 국민들이 광장에서 외친 이 질문에 대한 해법을 담은 책『품격이

전부다』.

2017년 3월, 대통령의 탄핵이 인용됐다. 2016년, 대한민국의 민낯이 일부 드러나며

국가평판이 하락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뉴욕타임스〉와 BBC, CNN 등은 연일

한국의 정세 관련 뉴스를 보도하며 촉각을 세웠다. 대한민국의 GDP는 2016년 기준

으로 세계 11위, 1인당 GDP는 세계 29위이다. 그러나 국가평판은 세계 45위, 국가청렴

도 세계 52위로, 매년 낮아지고 있다. 기업은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겪고 있으며, 국민들의 행복지수 역시 세계 58위로 매우 낮다. 국민

들의 정부 신뢰도 점점 낮아져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정부를 믿지 못한다’고 밝혔다.

목차

PART 1 추락하는 대한민국 평판
“이게 나라냐?”, 국가청렴도, 역대 최하위, 한국인이 생각하는 대한민국
vs 외국인이 생각하는 대한민국, 점점 낮아지는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
국가평판이란?, 국가평판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다
베트남은 어떻게 미국을 이겼을까? [칼럼] 구한말 vs 2017년
PART 2 한국인이 이민 가고 싶어 하는 유럽 국가
한국인들은 왜 이민을 꿈꿀까?, 노키아가 망해도 핀란드는 몰락하지 않은 비결
스웨덴, 이민 떠나던 국가에서 이민 오는 국가로 ,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덴마크
네덜란드가 강국이 된 비결 ‘골든 트라이앵글’
[칼럼] 네덜란드에 직접 가보니…[칼럼] 대한민국의 리더와 공동체의 품격은?
PART 3 국가브랜드가 좋은 나라는 무엇이 다를까?
국가정체성과 국가브랜드 슬로건, 국가브랜딩에 성공한 뉴질랜드
영국의 또 다른 힘 ‘콘텐츠’, 전범국에서 ‘아이디어의 나라’로 거듭난 독일
일본이 문화강국으로 성장한 비결 , 강력한 리더십으로 국가브랜드를 끌어올린 싱가포르
국가브랜드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방향 잃은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 전략
[칼럼] 영국의 대표 신문을 품은 일본 [칼럼] 공공 개혁의 출발은 ‘정책실명제’
PART 4 국가평판 vs 기업평판
국가평판과 기업평판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메이드 인 코리아’에 대한 전 세계의 평가
해외 언론에 비친 대한민국의 이미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평판 위기관리’
[칼럼] 불신국가 [칼럼] 대한민국의 내부평판 vs 외부평판

[칼럼] 변화가 요구되는 한국의 재벌
PART 5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이려면
대한민국의 이미지와 실체 개선 프로세스, 대한민국의 국가슬로건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국가평판을 좌우하는 개인과 기업, 정부의 매력, 대한민국을 평가하는 정량적 매력 3가지
세계인을 감동시키는 정성적 매력 3가지, 품격 있는 국가가 되기 위해 버려야 할 5가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디지털 평판’
[칼럼] 메르켈 총리의 고백, “외국인 노동자들 떠날 줄 알았는데…”
[인터뷰] 어윤대 초대 국가브랜드위원장이 바라본 국가의 품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