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E.W.아이스너/서울교육대학교-예경-320쪽-1998년1월20일
정가 : 원
책상태-몇 장 밑줄 약간 있고, 그외 양호함.
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도 표면적으로는 창의성 중심의 흐름에 있으며,
이러한 미술교육의 풍토로 인해 무조건적인 실기 중심의 미술교육과 방임에
가까운 학생들의 미술표현, 교사의 소극적인 교육참여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은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이 당면한 실정에도 잘 부합한다고 할 것이다.
이제는 미술교육도 감성적으로 접근하거나 신변잡기식으로 서술해서는 안되는
시점에 와 있다. 미술교육도 엄연한 하나의 교육학이며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연구와 접근을 통해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이 책은 그 동안의 미술교육과 관련된 그 어느 책보다도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그런 점에서 미술교육 종사자들에게 훌륭한 본보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
목차
1. 미술은 왜 가르치는가 2. 오늘의 미술교육 어디에 있는가
3. 미술에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미술 교육에 어떤 연구가 있었는가
5. 미술 교육과정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6.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7. 과학의 시대에서 예술의 시대로
'미술, 예술 관련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날 내가 오디오에 미쳤습니다 (0) | 2019.05.31 |
---|---|
만화 서양미술사 1, 2, 3, 4, 5 <전5권> (0) | 2019.05.21 |
앤드류 루미스의 두상과 손 드로잉 (만화의 기본 시리즈 5) (0) | 2019.05.08 |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드로잉 (만화의 기본 시리즈 4) (0) | 2019.05.08 |
CREATIVE EXPRESSION : 발상과 표현 (0) | 2019.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