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 예술 관련서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E.W.아이스너/서울교육대학교-예경-320쪽-1998년1월20일

정가 : 원

책상태-몇 장 밑줄 약간  있고, 그외 양호함.

                                  

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도 표면적으로는 창의성 중심의 흐름에 있으며,

이러한 미술교육의 풍토로 인해 무조건적인 실기 중심의 미술교육과 방임에

가까운 학생들의 미술표현, 교사의 소극적인 교육참여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은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이 당면한 실정에도 잘 부합한다고 할 것이다.

이제는 미술교육도 감성적으로 접근하거나 신변잡기식으로 서술해서는 안되는

시점에 와 있다. 미술교육도 엄연한 하나의 교육학이며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연구와 접근을 통해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이 책은 그 동안의 미술교육과 관련된 그 어느 책보다도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그런 점에서 미술교육 종사자들에게 훌륭한 본보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

목차

1. 미술은 왜 가르치는가 2. 오늘의 미술교육 어디에 있는가
3. 미술에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미술 교육에 어떤 연구가 있었는가
5. 미술 교육과정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6.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7. 과학의 시대에서 예술의 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