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 예술 관련서

DESIGN · 디자인

* DESIGN · 디자인

최성운/조형사-190쪽-2001년11월25일

정가 : 14,000 원-판매가 : 6,000 원

책상태-양호함.

이미지

고유한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형성을 위한 디자인의 철학적 이론을

소개한 교양서.

디자인의 개념에서 부터 디자인의 새로운 물결, 디자인 방법론, 제품 언어, 디자인 메니지

-먼트, 21세기 디자인까지를 다양한 작품 사진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했다.

목차

1. 디자인 개념 1. 디자인 어원의 정리 2. 시대별 디자인의 관념적인 개념 및 정의
2. 디자인의 새로운 물결 1. 독일의 유겐트스틸 2. 벨기에 뷔르셀의 아르누보
3. 프랑스 낭시와 파리의 아르누보 4. 스페인의 아르테 호벤과 이탈리아의 스틸로 리베티
6. 유겐트스틸의 의미와 현대적 디자인으로서의 전환
3. 현대화를 향한 새로운 디자인 운동 1. 독일 공작연맹 2. 러시아의 아방가르드
3. 네델란드의 데 스틸 4. 독일의 바우하우스 5. 아르데코 6. 레이몬드 루이 7. 올름조형대학
8. 신 기능주의 브라운 9. 기능주의 비평 10. 알키미아와 멤피스 11. 결론
4. 디자인 방법론 1. 디자인 방법론의 철학적 기원 2. 방법론적 디자인 프로세스 3. 결론
5. 제품언어 1. 제품 언어를 위한 방법론 2. User중의 제품 언어의 과학적 배경
3., 제품의 상징적 기능 4. 제품의 형식미학적 기능 5. 결론
6. 디자인 매니지먼트 1.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개념 2.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기능
3. 독일 라미사의 디자인 매니지먼트-디자인 혁신을 위한 12가지의 제품 개발규정과 마케팅

컨셉 4. 독일 브라운사의 디자인 규정 5. 결론
7. 테크닉과 디자인 1. 마이크로테크닉과 디자인 의미
8. 21세기 디자인 1. 비물질적인 형식 순수 예술로서의 기능
2. 상징성이 강조되는 스스로 작동하는 디자인 3. 디지털디자인의 개념의 확장
9. 필자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