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영학 관련서

6차 산업 융복합혁명 : 융복합 산업의 원리와 실제

* 6차 산업 융복합혁명 : 융복합 산업의 원리와 실제

서윤정/HNCOM-294쪽-2013년4월8일

정가 : 18,000 원-판매가 : 9,000 원

책상태-양호함.

주문 도서로 판매되어 책이 없습니다.

                                         

융복합 산업의 원리와 실제 『6차 산업 융복합 혁명』.

창조경제의 이론과 현장을 두루 적용해 실질적 대안을 내놓은 책이다.

6차 산업은 무엇이며, 왜 필요하고, 어떻게 추진해야 하며, 실제 성공 사례들은 어떤 것인지

현장감 있는 대안들이 실려 있다. 6차 산업을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비전’의 하나로 정의하고 융복합을 통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을 설명한다.

목차

Part1 21세기, 왜 6차 산업에 열광하는가
제1장 6차 산업에 주목하는 이유
1. 경제의 본질로 돌아가는 여정
1) 인생의 본전 찾기 2) 일과 삶 3) 가정을 다스리는 경제 4) 예수나 붓다가 마을의 이장이라면
2. 6차 산업을 향한 변화의 물결
1) 농어촌에 불고 있는 바람 2) 혁신과 개선의 원천으로서 시장 개방
3) 융합 트렌드, 농업^농촌도 예외는 아니다
3. 농업, 농어촌의 새로운 수익모델
1) 일본의 6차 산업 현황 2) 우리나라 6차 산업의 경과와 현재
제2장 6차 산업의 비전과 과제
1. 6차 산업에 대한 세 가지 오해
1) 그 많은 부가가치는 어디로 갔을까? 2)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것일까?
3) 창업만 하면 잘되는 것인가?
2. 삶 중심적인 6차 산업
1)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공간 2) 이제 재취업은 6차 산업에서
3) 젊은이의 도전정신이 펼쳐지는 농촌 4) 필요 기업에서 기회 기업으로
3. 6차 산업의 비전과 과제
1) 지역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한다 2) 고부가가치 융합산업화를 촉진한다
3) 지역자산을 활용한다 4) 소프트 파워, 휴먼 파워를 높인다
PART2 6차 산업의 두 가지 핵심 요소
제3장 6차 산업의 융복합 원리
1. 인간을 닮은 융복합
1) 지(知)·정(情)·의(意)의 인간 2) 기술-문화-신념의 결합
2. 융복합의 기본 프레임
1) 낭비의 제거와 효율성의 제고 2) 상생 협력과 시너지 창출 3) 기술의 접목과 활용
3. 융복합의 일곱 가지 원리
1) 공동사업화 원리 2) 사업 다각화 원리 3) 외연 확대 원리 4) 서비스 연대 원리
5) 콘텐츠 결합 원리6) 전통의 현대화 원리 7) 자원 순환 원리
제4장 6차 산업의 기업가 정신
1. 6차 산업의 신(新)기업가 정신을 찾는다
1) 기업가 정신의 출발과 확산 2) 6차 산업에서 피어나는 신(新)기업가 정신
2. 가치 계발의 기업가 정신
1) 모든 것에는 가치가 있다 2) 가치 계발의 의의
3. 진정성의 기업가 정신
1) 경영자를 위한 히포크라테스 선서
2) 대장금의 진정성
3) 진정성은 혁신의 동기
4. 협력의 기업가 정신
1) 에디슨은 천재가 아니다 2) 파트너십의 천재, 베네치아 3) 저들이 죽으면 나도 죽는다
5. 진취성의 기업가 정신
1) 역 바람을 사업 추진의 원동력으로 2) 작은 것이 큰 것을 이긴다
PART3 6차 산업 실전
제5장 6차 산업의 현장을 가다
1. 지역 밀착의 지산지소형
1) 서천 달고개 모시 체험마을의 6차 산업 2) 완주 로컬푸드의 6차 산업
3) 휴게소를 활용한 6차 산업-일본의 풍토촌 4) 파주 장단콩의 6차 산업
5) 봉평면 메밀의 6차 산업
2. 시장 창출의 농·공·상 협력
1) 양구 산채의 6차 산업2) 함양 연의 6차 산업 3) 평택 쌀의 6차 산업
3. 고부가가치 창출의 6차 산업화
1) 고양시 선인장 막걸리의 6차 산업 2) 장흥 헛개나무의 6차 산업
3) 충남 서부 돼지의 6차 산업 4) 페스티바로의 6차 산업
4. 음식 중심의 6차 산업화-향토 외식산업
1) 제천 약초의 향토 외식사업화 2) 소고기 거리의 6차 산업화-영월 다하누촌
3) 안테나숍을 활용한 6차 산업-울진 친환경 농산물

4) 프랜차이즈 거점으로서의 6차 산업
제6장 성공적인 6차 산업 추진 전략
1. 기업가 정신을 찾아라
1) 6차 산업의 승패는 기업가 정신에서 2) 기업가 정신이 제시하는 비전-믿음의 시너지
2. 뭉쳐야 산다
1) 경제는 조직화에서부터 나왔다 2) 단기적 이익보다는 장기적 이익을
3. 규모의 경제를 만든다
1) 분업화를 통한 전문화 2) 통합화를 통한 규모화
3) 소비자가 참여하는 체계 만들기
4.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
1) 시장의 범위 확대 2) 신시장의 창출
5. 지역과 특성에 맞는 홍보 마케팅
1) 동일 품목의 다른 전략 2) 소비자 인지도에 따른 홍보와 마케팅
3) 유통에 적합한 마케팅

6. 지식이 존중되는 풍토, 기술 사업화에 주목한다
1) 지식과 기술이 존중되어야 하는 이유 2) 창의적 아이디어를 모으는 동력
3) 비즈니스 지원서비스의 전문화 4) 기술이전 사업화를 촉진한다
7. 명소화 전략
1) 6차 산업 모델 타운 2) 6차 산업 테마가 어우러지는 공간 만들기
6차 산업의 적용을 위한 조언, 참고 문헌
추천의 말-인간을 닮은 융복합, 성공 방식을 보다

'경제, 경영학 관련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적 사고  (0) 2018.09.13
에센스 경영학-문규현  (0) 2018.09.13
<솔서적에서 알려드립니다>  (0) 2018.09.04
경영사례연구 (2판)-김영수  (0) 2018.08.14
오래 기다리셨지요.  (0) 2018.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