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관련서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개정판 2판)

*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개정판 2판)

이정욱,임수진/정민사-243쪽-2015년7월25일

정가 : 17,000 원-판매가 : 6,000 원 <교보문고 절판>

책상태-3장 정도 약간 밑줄있음.

이미지

『탐색ㆍ표현ㆍ감상의 통합적 유아미술교육』개정판.

초판과 마찬가지로 미술전공이 아닌 유아교사들이 미술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미와 미적 요소에 대한 내용, 그리고 여러 미술작품들의 예시를 포함

하였다. 유아의 미술적 발달에 미술표현과 미적 지각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것,

리고 미술교육 내용체계를 탐색, 표현, 감상으로 구성한 것도 모두 초판과 동일하다.

목차

제1장 미술과 유아
1.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미술과 유아의 전인적 발달
1) 미술과 창의성 발달 2) 미술과 신체발달 3) 미술과 사회성 발달
4) 미술과 정서발달 5) 미술과 인지발달
제2장 미와 미적 요소
1.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2. 미적 요소와 원리 1) 미적 요소 2) 미적 원리
제3장 유아의 미술적 발달
1. 미적 지각
1)유아의 미적 지각능력의 발달 2)미적 지각을 위한 감각적 경험의 제공
3)미적 지각능력을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표현능력의 발달
1)발달이론 2)유아의 평면 표현능력의 발달
3)유아의 입체 표현능력의 발달
제4장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 미술교육의 최근동향과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2. 유아미술교육 내용체계의 이해 1) 탐색 2) 표현 3) 감상
제5장 유아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미술교육 내용영역간의 통합 2. 미술과 다른 교과와의 통합
3. 주제중심의 통합적 미술교육
제6장 교사의 역할
1. 모델/시범자로서의 교사
1) 자신감과 열의 2) 미술 재료와 도구의 사용 3) 미술 작업의 과정
2. 동기 유발자로서의 교사
3. 촉진자로서의 교사
1) 미술활동의 정기적인 제공 2) 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의 제공

3) 개방적인 미술활동의 제공

4)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통한 새로운 미적 가능성의 탐색

5) 좋은 미술작품에 접할 기회의 제공

6) 자신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7) 유아작품의 전시
4. 반응자로서의 교사 1) 비언어적 반응 2) 언어적 반응
제7장 교수전략
1. 미술 활동 유형별 지도 방법
1) 그리기 2) 찢기, 자르기, 붙이기 3) 판화 4) 입체물 구성하기 5) 인형과 가면
6)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이미지
2. 미술 협동작업의 지도방법

1) 미술 협동작업의 형태 2) 연령별 미술 협동작업 지도방법
제8장 미술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1. 미술영역의 환경구성
2. 미술활동을 위한 자료 1)탐색과 감상활동을 위한 자료 2)표현활동을 위한 재료
제9장 평가
1. 유아에 대한 평가 1) 교사의 관찰 · 기록을 위한 지침  2) 포트폴리오 평가
2. 교사의 자기 평가 1)미술 환경 평가 2)미술 활동 평가
제10장 탐색 · 표현 · 감상을 통합한 활동의 실제

'교육관련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학 개론-이숙  (0) 2018.03.04
음악요소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이옥주  (0) 2018.03.04
영아발달 (개정판)  (0) 2018.03.04
유아발달-김상림  (0) 2018.03.04
보육교사론-김혜경  (0) 2018.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