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관련서

유아교육기관중심 통합교육-박재국

* 유아교육기관중심 통합교육

박재국,강대옥,김영미/서현사-351쪽-2011년1월10일

정가 : 16,000 원 <교보문고 품절>

책상태-20여장 밑줄 및 노트 있음.

                                   

특수교육학자 박재국, 강대옥, 김영미의 『유아교육기관중심 통합교육』.

유아교육기관이 인간 발달의 최적 시기를 맞이한 유아들을 상대로 진행해야 할 통합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통합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특히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목차

제1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기초 1. 통합교육의 이해 2. 통합교육의 현황
제2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방향과 실천과제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방향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와 실천과제
제3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진단과 평가
1. 평가의 중요성 및 명역 2. 유아의 초기평가 및 평가의 과정 3. 진단 및 평가의 유형
4. 영역별 평가의 유형
제4장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교육과정 1. 통합장면에서의 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의 구성과 적용 3.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조정
제5장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1. 장애유아 통합장면에서의 교수 - 학습전략
2. 장애유아 교수전략 및 교수기회 조성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제6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통합교육과 환경

2. 통합교육 환경구성 3. 통합교육환경의 영역 구성 및 교재ㆍ교구
제7장 통합환경에서의 행동지원 전략
1. 아동을 위한 행동지원 2. 행동지도 3. 문제행동 유형별 지도
제8장 통합환경에서의 놀이지도 및 학령 전 기술지도 1. 놀이의 특성

2. 장애야의 놀이지도 3. 학령기 이전 장애아들을 위한 학문적 기술의 준비
4. 유아들의 조기 필독기술
제9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체계의 활용
1. 장애아 가족의 이해 및 지원 2. 통합교육의 지원체계
제10장 장애유아 통합교육활동의 실제 1. 통합장면에서의 아동 지원 및 지도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교육계획 및 평가 3. 장애이해 및 체험 프로그램
4. 장애유아 통합교육활동 프로그램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