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과학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문화 바로 읽기(소나무학술총서 13)

*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문화 바로 읽기

  (소나무학술총서 13)

우실하 /소나무-334쪽-2004년3월3일

정가 : 10,000원-판매가 5,000원

책상태-뒷장 몇장 물이 스며든 자국 약간 있음.

                    

1부에서는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에 다른

이론적 논의를 접목시켜 한국사회에서 오리엔탈리즘

이 재생산되는 메카니즘을 광고를 통해 분석했다.

2부에서는 오리엔탈리즘을 해체하고 문화종속상황을

실천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목차

1. 머리글 2. 서장-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문화의 현주소
3. 광고읽기- 이론의 재구성
4. 광고사례분석1-`우월한 서양` 이라는 기호의 소비와 재생산
5. 광고사례분석2-`열등한 동양, 신비한 동양, 고정된 동양`
6. 광고사례분석3-동,서양에 대한 `구별적 이분법`에 의한 광고
7. 광고관련법규집과 오리엔탈리즘
8. 동도동기론
9.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정당한 문화 읽기`
10. 제3세계 문화를 읽는 틀로서의 `비판적 문화 읽기`
11.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