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관련서

영유아 음악교육

* 영유아 음악교육

권종애,손은영/창지사-296쪽-2015년9월3일

정가 : 20,000 원-판매가 : 1만 원

책상태-미사용 CD-1장 있고, 형광펜 밑줄 몇장 있음.

주문 도서로 판매되어 책이 없습니다.

                                        

『영유아 음악교육』은 크게 제1부 음악이론, 제2부 음악활동 실제로 나누어 제시되었다.

영유아 음악교육이론 부분에서는 이론적 기초를 통해 영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목적,

목표, 내용, 교육환경,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 포괄적 음악교육(다문화, 국악, 음악

치료 등), 교육평가 전반에 대해 기술하였고, 음악활동 실제에서는 0~2세 표준보육과정

활동, 3~5세 누리과정(보육과정)활동, 0~5세 통합적인 음악교육 내용(듣기. 노래 부르기,

악기 탐색하기, 음악 감상하기, 창작하기, 음악극 등)을 연령별로 제시하였다.

목차

1부 이론편
-1.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의의-
1. 영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 2. 영유아 음악교육의 의의 및 중요성

3.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4. 영유아 음악교육의 방향
-2.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개념과 구성요소-
1. 소리, 음, 음색 2. 음높이(Pitch) 3. 박, 박자, 리듬, 빠르기 4. 셈여림(Dynamic)
5. 멜로디, 화음
-3. 영유아 음악교육의 발달단계-
1. 영유아기 연령별 음악적 발단단계 2. 영유아기 음악적 요소별 특징 표현
-4. 영유아 음악교수법-
1. Dalcroze 음악 교수법 2. Kodaly 음악교수법 3. Orff 음악교수법

4. Gorden 음악교수법
-5. 영유아 음악교육 내용 및 교수방법-
1. 국가 수준의 0~2세 표준보육과정
2. 국가 수준의 3~5세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 목표와 내용
3. 영유아 음악교육 내용에 적합한 음악교육활동
-6.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환경 및 활동자료-
1.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 환경 2.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활동 자료
-7. 포괄적인 영유아 음악교육-
1. 통합적 영유아 음악교육 2. 다문화 이해를 위한 영유아 음악교육
3. 영유아 음악치료
-8. 영유아 음악교육 교사의 역할 및 평가-
2부 활동 실제편
1. 0~2세 표준보육과정 2. 3~5세 누리과정 3. 0~2세 통합적인 음악교육 내용
4. 3~5세 통합적인 음악교육 내용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