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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 역학

역경잡설 (易經雜說)(남회근 저작선 7)

* 역경잡설 (易經雜說)(남회근 저작선 7)

남회근/부키-382쪽-2013년3월18일

정가 : 22,000 원

책상태-양호함.

                         

『역경잡설』은 동양학 분야에서 권위있는 저자 남회근이 역학을 공부해

스스로 터득한 바를 소개한 역학 연구 보고서다. 시대와 역사를 바라보는

안목과 자연과학에서부터 인문 사상, 종교철학까지 망라한 저자의 지식은

《역경》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계사전」에서부터

「서괘전」에 이르기까지 《역경》의 참고서 격인 《십익》의 내용 전반을

설명한다. 또 《역경》 연구를 위해 꼭 필요한 기초 지식과 저자가 체득한

역을 배우는 비법이라 할 만한 것들을 상세히 소개하여 보다 광범위하게

《역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목차

옮긴이 말
노크, 순결하고 고요하며 정치하고 미세하다, 삼역,『역경』의 세 원칙

이, 상, 수, 갖고 놀다 보면 얻는 바가 있다, 괘와 팔괘, 선천팔괘, 후천팔괘|

감본 『역경』의 문제점, 육십사괘는 어디서 왔는가, 착종복잡, 착종의 의미,

상대와 반대, ‘복잡’의 이치, 교호괘, 육십사괘의 방원도, 방도, 원도, 경방의

십육괘변,「계사전」의 관점에서 본 경방 십육괘변, 경방 괘변과 인생, 경방

괘변의 운용법, 앞일을 내다보아 생기는 폐단, 오행 사상의 기원, 오행이란

무엇인가, 오행의 생극, 오행의 방위, 천간과 오행, 천간과 오행의 결합,

천간의 음양, 지지, 지지와 황도십이궁, 육십화갑과 역사적 증험, 열두 가지

띠, 지지와 명리, 납갑과 역수, 연못 속 물고기를 보는 자는 상서롭지 못하다

초연수와 경방, 곽박, 금전괘, 예지와 신통 및 현대 심령학, 점치는 또 다른

방법, 동효의 판단법, 하도 낙서의 문화적 연원, 천문학의 관점에서 본 하도

낙서와 우임금의 치수, 전해 내려오지 않은 비결
「계사전」, 공자의 『역경』 연구 보고서, 하늘은 존엄하고 땅은 가까워

건곤이 정해진다, 동정에는 규칙이 있어 강유로써 변화를 판단한다, 지역에

따라 종이 달라져 무리를 이룬다, 강유가 마찰하고 팔괘가 서로 뒤바뀐다,

때와 위치, 해와 달이 운행하고 더위와 추위가 번갈아 온다, 십이벽괘, 양물과

음물에 대한 오해, 음양과 강유, 절기와 십이율려, 십이벽괘의 응용, 생명은

어디에서 오는가, 지극히 간명하고 평범하다, 괘를 설정해 그 상을 살피다,

움직임을 신중히 하다, 천변만화하니 나아가지 않으면 물러서는, 생사는

낮밤의 이치와 같다, 천지의 변화가 육에서 다하다, 편안히 거처하다, 움직임의

철학, 모든 것이 자신의 학문과 수양에 달려 있다, 허물을 잘 보완하다, 인생철학

의 다섯 가지 원칙, 만사에 통하다, 세 가지 중대한 문제, 자기를 알고 천명을

안다, 땅에 대한 애착과 사람에 대한 사랑, 생명은 변화로부터 온다, 구부러지면

온전하다, 어떻게 잠들고 어떻게 깨어나는가, 신에는 방이 없고 역에는 체가 없다

건은 우주의 본체로 원형이정하다, 숨어 있는 용이니 사용하지 않는다, 용이 대지에

출현하다, 하루종일 조심조심하다, 혹 깊은 연못에서 뛰어오르다, 용이 하늘을 날다

너무 높이 올라간 용은 불운하다|뭇 용의 우두머리가 없으니 길하다
단사, 공자의 역경에 대한 비평|우주 만물의 창조자|옥황상제의 여섯 마리 용마|

몸과 마음이 평정하고 조화로워 길하고 이롭다|상사, 천행과 천도의 이치|「문언전」,

인문적 사상 체계|선과 아름다움을 다하는 인생|세속에 휩쓸리지 않고 믿는 바를

행하다 228|지도자의 수양과 풍모 230|때가 이르면 힘써 행하고 떠날 때는 미련없이

떠난다|산중의 재상|같은 소리는 서로 응하고 같은 기운은 서로 구한다|화려한 건물

최상층에는 오르지 않는다|천지는 만물을 창조하나 거두어들이지 않는다|성공하는

것과 이름을 떨치는 것|훌륭한 시작|성과 정|이와 의|심물일원|여섯 효의 작용으로

온갖 변화가 나타난다|이상과 현실|지도자의 조건과 수양|위기를 넘기다|가능한

것도 불가능한 것도 없다|대인의 경계|여섯 글자의 진언
곤괘의 연구|곤괘의 비밀을 파헤쳐 공개한 『참동계』|곤은 왜 유독 암말에게만 유리

한가|대지의 문화|소강절의 보물 도자기|익히지 않아도 불리할 것이 없다|이루지는

못하지만 좋은 결과를 남기다|주머니 속에 갈무리해 두니 허물이 없다|황상원길|극에

이르면 되돌아간다|용육은 영원히 좋다|음양 전도|공자의 인과관|속은 바르고 겉은

의로우며 사해를 일가처럼 여기다|가마를 메다|언행을 삼가다|황중통리, 지극히 높은

인생 경지|양이 없는 것을 싫어하다|둔괘|둔괘의 의미|둔괘의 창업 정신|서서 기다

리다 기회 봐서 움직이다|앞길이 아득해 머뭇거리다|더 이상 쫓지 않고 기미를 보아

움직이다|풍운이 따르니 만사가 마음먹은 대로 풀리다|인정에 통달한 것과 융통성이

없는 것|피눈물이 끊이지 않으니 오래갈 수 없다|몽괘|종교로써 삶을 교화하다|

동양 문화의 교육 정신|공이 있어야만 비로소 덕이라 할 수 있다|형법의 교육적 작용|

역리의 평범함과 신비함|정부를 가진 아내|수괘|단사와 상사의 모순|수괘의 효사|

역을 배우는 것과 역을 활용하는 것|「서괘전」, 육십사괘의 순서 문제|유물사관|

공자가 말하는 창세기의 시작|몽괘로부터 사괘까지, 인간 세상의 첫 대란|비괘와 태괘

사이에서 번영하는 모습|비괘, 인류의 두 번째 문명 퇴조|동인과 대유, 인류 문명의

보다 높은 곳|고괘에서 박괘로, 인성의 타락|복괘로부터 리괘까지, 인생의 흥망성쇠|

공자의 혼인관|공을 세워 이름을 떨치면 스스로 물러난다|영원히 그침이 없다|끊임

없는 연구와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