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서적

기초형식 작곡법 (증보판)

* 기초형식 작곡법 (증보판)

전낙표/표현-327쪽-2010년9월28일

정가 : 24,000 원-판매가 : 12,000 원

책상태-양호하지만, 뒷장 모서리 손상으로 복원수리했음.

                                                            # 밑부분 복원수리한 부분임.

                            

『기초형식 작곡법: 피아노곡』은 작곡에 필요한 기초핵심 사항들을 상세히 담은 교재이다.

기초형식을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동기발전, 악곡구성과 작곡방식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작곡초보자, 음대수험생, 작곡전공생, 기정작곡가를 대상으로 했으며, 작곡전공자나 타 전공

음대생들이 함께 쓸 수 있는 대학교재이다.

목차

머리말 | 3, 일러두기 | 4
Chapter 1 동기 작법 Motive Writing
1.1 동기 1 1.1.1 동기란? 1 1.1.2 동기분석 1 1.2 리듬과 선율 변형의 용례 3
1.3 동기 활용법 4 1.3.1 동형진행 4 1.3.2 확대 6 1.3.3 축소 6 1.3.4 음정변화 7
1.3.5 반진행 7 1.3.6 역진행 7 1.3.7 모방 8 1.3.8 반복 8 1.3.9 재배열 10
1.4 동기발전 실습 11 1.5 동기발전 용례 13
Chapter 2 선율 작법 Melody Writing
2.1 선율 19 2.1.1 선율이란? 19 2.1.2 좋은 선율이란? 20 2.2 선율과 음형 수정, 보완하기 22
2.2.1 나쁜 선율이란? 22 2.2.2 선율 수정, 보완하기 23 2.2.3 음형 수정, 보완하기 25
2.3 8마디 선율발전 실습 27 2.3.1 명곡용례 27 2.3.2 ‘전낙표’ Motive 1 28 2.3.3 ‘전’ Motive 2 30
2.3.4 ‘전’ Motive 3 31 2.3.5 ‘전’ Motive 4 33 2.3.6 ‘전’ Motive 5 35 2.3.7 ‘전’ Motive 6 37
2.3.8 ‘전’ Motive 7 39
Chapter 3 종지 작법 Cadence Writing
3.1 종지 41 3.1.1 종지란? 41 3.1.2 종지의 4종류 41 3.1.3 정격종지의 4가지 형태 43
3.1.4 종지에서 유의할 점 43 3.2 종지 실습의 개요과 활용방안 44 3.2.1 종지 실습 개요 44
3.2.2 종지 실습 활용방안 44 3.3 종지 실습 예제 46 3.4 2, 4, 5, 8마디 종지 실습 51
Chapter 4 악구 작법 Phrase Writing
4.1 악구만들기 88 4.1.1 악구란? 88 4.1.2 악구분석 89 4.2 악구 용례 90 4.2.1 명곡용례 91
4.2.2 ‘전’ Motive 91 4.3 악구 실습(4마디) 92
Chapter 5 악절 작법 Period Writing
5.1 악절만들기 94 5.1.1 악절이란? 94 5.1.2 악절분석 95 5.2 악절 용례 97 5.2.1 명곡용례 97
5.2.2 ‘전’ Motive 101 5.3 악절 실습(8마디) 103
Chapter 6 음악형식 Musical Forms`
6 음악형식 108 6.1 음악형식이란? 108 6.2 음악형식 용어해설 109

7 1부분 형식과 작곡실습(8마디) 110 7.1 1부분 형식 110 7.2 1부분 형식 용례 110
7.3 작곡실습(8마디) 112 8 2부분 형식과 작곡실습(16마디) 114 8.1 2부분 형식 114
8.2 2부분 형식 용례 114 8.3 작곡실습(16마디) 116 9 3부분 형식과 작곡실습(24마디) 120
9.1 3부분 형식 120 9.2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한 3부분 형식 작성하기 120
9.3 3부분 형식 용례 121 9.4 작곡실습(24마디) 123 10 단순3부분 형식 124
10.1 단순3부분 형식 124 10.2 단순3부분 형식 용례 124

11 복합3부분 형식과 작곡실습(32마디) 125 11.1 복합3부분 형식 125

11.2 복합3부분 형식 용례 126 11.3 작곡실습(32마디) 130
Chapter 7 작곡기법 Composition Technique
7 동기작곡 135 7.1 동기작곡 135 7.2 명곡동기 135 7.3 동기작곡 실습 136
8 화려한 경치 만들기 136 8.1 주제선율 다루기 136 8.2 효율적인 2성부서법 136
8.3 성부의 확대와 축소 138 8.4 절정 설정하기 138 9 작곡지침 139 10 꾸밈음 예찬 140
11 작곡 시야 넓히기 141 12 변화화음 141 12.1 변성화음 141 12.2 부속화음 143
12.3 부도음화음 146 12.4 이태리6화음 149 12.5 독일6화음 151 12.6 프랑스6화음 153
12.7 나폴리6화음 156 13 전조악절 만들기(조바꿈 활용) 159
13.1 조바꿈Modulation Modulationen 159 13.2 전조악절 만드는 요령 160

13.3 명곡분석 161 13.4 공통화음에 의한 조바꿈 164 14 전조악절 실습 166
14.1 ‘전낙표’ Motive 166 14.2 ‘전’ Motive 167 14.3 F. Schubert 168 14.4 F. Chopin 169
14.5 R. Schumann 171 14.6 J. S. Bach 172 15 작곡실습-카멘트 175
Chapter 8 악곡분석 Musical Analysis
8 음향원리 177 8.1 자연배음에 의한 음향원리 177 8.2 피아노곡 작곡 음향원리 178
9 질문과 답 179 9.1 작곡 기본질문과 답 179 9.2 작곡초보자 및 수험생을 위한 지침 179
10 카멘트1 179 10.1 당연한 귀결 179 10.2 작곡계획서 작성법 179 10.3 작곡과정 180
11 카멘트2 180 11.1 작곡?보편적 분석 카멘트 180 11.2 습작 분석 카멘트 182
12 카멘트3 190 12.1 시간 안에 완성하기 190 12.2 사보법 190

12.3 책에 제공된 자료 이용하기 19113 작곡실습 192
Chapter 9 리듬 스케치 Rhythm Sketch 와 모음 Collection
9.1 리듬스케치 197 9.2 클래식 리듬스케치 200 9.3 클래식 리듬(1성부) 202
9.3.1 2/4박자/3연음부, 5연음부 리듬사용 202 9.3.2 2/4박자/붙임줄사용 205
9.4 클래식 리듬(2성부) 208 9.4.1 2/4박자/3연음부, 5연음부, 붙임줄, 쉼표사용 209
9.5 한국전통음악 장단 218 9.5.1 한국 전통 장단 모음 218 9.6 실용음악 리듬 220
Chapter 10 실용음악 Gebrauchsmusik
10.1 클래식음악과 실용음악 226 10.1.1 클래식음악 226 10.1.2 실용음악 227
10.2 실용음악 장르 227
Chapter 11 모음 Collection
11.1 동기모음 235 11.2 악구모음 244 11.3 악절모음 245 11.4 음형모음 253
11.5 명곡모음 299
● 참고문헌
부록 1 주요대학 작곡실기 과제곡 및 콩쿨요강-316, 저자명언 | 324
부록 2 mp3 다운로드

'음악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흘러간 팝송 대백과-아름출판사  (0) 2018.01.11
이혜봉 하모니카 교실  (0) 2018.01.08
첼로 파퓰러 명곡집  (0) 2017.12.26
팝송대백과  (0) 2017.12.10
빌보드 선정 TOP POP 1955-1982  (0) 2017.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