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과학

국어개혁의 반성과 개혁-이용주

* 국어개혁의 반성과 개혁

이용주/서울대학교출판부-540쪽-1995년6월30일 초판

정가 : 17,000원

책상태-양호함.

이미지준비중

목차

1부. 국어교육의 본질.성격
1. 국어교육은 필요한가?
2. 인간교육 일환으로서의 국어교육
3. 국어교육에 있어서의 본질과 비본질
4. 국어교육의 핵과 변연 5. 국어교육 논의의 맹점
6. 국어교육 개혁을 위한 기본 과제
7. 국어교육학의 하위 영역 설정방향
2부. 국어교육의 내용
8. 언어습관과 국어교육
9. 관습화된 도구사용의 교육
10. 효과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몇 가지 문제
11. 방송언어를 중심으로 한 국어생활 자질의 문제
12. 지시.표현의 내용과 국어교육
3부. 국어교육 정책.제도와 관리.운영
13. 우리나라 문자정책과 교육 14. 문자정책의 적정성 확보

15. 한글 전용 시시비비론
16. 언어현실과 국어정책 및 국어교육과의 승리에 대하여
17. 국어교육과 국어교사 18. 국어교육학과와 전공영역
19. 국어과교과서 이제
20. 국어교육의 개선에 관한 소론
21. 국어교육 관리.운영 전문화에 대하여
22. 일본에 있어서의 한국어교육
23. 재검토되어야 할 구겅교육의 문제들
4부. 국어교육.언어학.문학
24. 언어학과 국어교육
25. 문법지도
26. 교육을 위한 국어문법 기술의 통일에 대하여
27. 초.중.고교에 있어서의 언어지식 교육
28. 국어교육에 있어서의 문학의 위치
5부. 개혁의 방향
29. 언어 발달 단계와 국어교육
30. 국어교육의 근본적 개혁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