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관련서

교육학개설 : 우리 교육의 본질과 흐름에 관한 탐구

* 교육학개설 : 우리 교육의 본질과 흐름에 관한 탐구

신창호/서현사-287쪽-2005년8월27일

정가 : 12,000 원-판매가 : 6,000 원

책상태-형광펜, 적색 볼펜 밑줄 부분부분 2~30장 있음.

이미지

우리 교육의 본질과 흐름을 탐구한 교육학 개설서. 교육학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통합적이고

심층적이며 종합적으로 집대성하였다. 특정한 교육학 영역을 지칭하기보다는 교육의 바탕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우리 전통 교육의 사상과 제도및 본질과 흐름을 바탕으로, 현재 이루어

지고 있는 여러 유형의 교육을 총체적으로 검토하였다.

목차

제1부 교육, 그리고 교육학
1. 교육은 어디에 근원을 두고, 어떻게 정의되는가?

2. 교육의 본질은 무엇이며, 어떻게 작용하는가
3. 교육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며, 무엇을 기본으로 하는가

4. 교육에서 교육학으로, 그 학문적 성격은 어떠한가
제2부 교육, 그 제도와 사상의 흐름
1. 교육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2. 우리 교육의 초기 양식들은 어떠했는가
3. 조선, 유학을 화려한 교육의 꽃으로 수놓다 4. 대한제국에서 민국까지 교육은 소용돌이인가
5. 그리스-로마와 기독교 문명이 서구 교육의 주류를 형성하다
6. 서구의 근대는 어떻게 공교육을 이끌어 냈는가
제3부 교육, 그 철학과 사조의 양상들
1. 교육은 철학적으로 어떻게 해명할 수 있는가 2. 서구 교육은 자연주의와 이상주의의 변주곡이다
3. 동양에는 교육사상이 없었던가 4. 어찌하여 현대 교육은 방황하는가
5. 교육학의 여러분야, 철학은 없는가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