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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

고전으로 읽는 폭력의 기원-존 도커

* 고전으로 읽는 폭력의 기원

존 도커 지음,신예경 옮김/알마-355쪽-2012년8월25일

정가 : 17,500 원 <교보문고 절판>

책상태-양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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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을 통해 폭력의 기원을 밝히다!

고전으로 읽는『폭력의 기원』. 오스트레일리아국립대학 인문학 연구센터의 연구전담교수이자

제노사이드 분야의 전문가인 존 도커가 인간사에서 필수적인 구성 요소로 자리매김한 폭력과

제노사이드, 그리고 그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책이다.

개인 간의 사적인 폭력이 아닌 제노사이드(대량학살, 집단학살)에 초점을 맞췄으며, 신체적 폭력을

비롯하여 언어와 문화, 생각, 관념, 개념, 서사, 이미지 등에 내재한 폭력까지 다루었다. 특히 제노

사이드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역사가 라파엘 렘킨의 ‘폭력은 비정상적 행동이 아닌 인간 행동

의 고유 특성이다’라는 주장을 토대로, 인류의 먼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가 영장류동물학, 진화론,

세계 역사까지 두루 아우르며 폭력의 기원을 찾고자 하였다. 성경의《출애굽기》,《여호수아서》,

《사사기》그리고 헤로도토스, 투키디데스, 아이스킬로스, 에우리피데스의 저작물 등 고대와 고전

시대의 서아시아와 지중해 지역에서 창조된 텍스트를 상세히 분석하였다. 참혹한 폭력이 늘어가는

오늘날, 폭력에 관한 인간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서문과 감사의 글 | 이 책을 시작하며
1장 제노사이드, 그 오랜 관행: 침팬지, 인간, 농경사회
제노사이드를 최초로 규정한 라파엘 렘킨 | 침팬지 사회에서 제노사이드를 발견한 제인 구달

| 농경사회의 폐해를 지적한 재러드 다이아몬드 | 원주민 지도자 갈라위 우누핑구의 연설

| 진보적인 역사관에 의문을 제기한 휴 브로디
2장 고대 그리스의 제노사이드: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
21세기에 되살아난 반제국주의·반식민주의 역사 서술 | 식민지화로 인한 파괴와 비폭력성을 강조한

헤로도토스 | 끔찍한 전쟁사를 다룬 투키디데스 | 제노사이드와 국가의 명예 | 시칠리아를 침략한

아테네 | 제노사이드 문학의 고전 | 결론 : 미래를 예견하다
3장 제노사이드와 트라우마: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
렘킨의 분석 방법 |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과 제노사이드 의식 | 에우리피데스의 《헤카베》

: 공포와 트라우마 | 《안드로마케》: 불안감을 심어준 이방인 노예 | 《트로이의 여인들》: 전쟁,

제노사이드, 그리고 부녀자들의 고통 | 결론 : 신들의 경고
4장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플라톤과 키케로의 《국가론》
권위적인 국가를 추천한 플라톤 | 제노사이드의 가해자를 주인공으로 삼은 키케로 | 제국, 로마,

자연법의 미덕에 관한 논쟁 | 결론 : 스키피오의 꿈
5장 피해자학과 제노사이드: 〈출애굽기〉와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출애굽기〉와 《아이네이스》에 드러난 피해자학 | 〈출애굽기〉 〈여호수아서〉 〈사사기〉에

드러난 제노사이드 | 야만의 기록 《아이네이스》 | 서사와 대항 서사: 정복, 식민지화, 제국에

따른 희생 | 여성과 남성 | 오리엔탈리즘과 유럽의 정체성 | 결론: 트로이인의 피해자학
6장 로마의 제국주의: 타키투스의 《아그리콜라 전기》와 《게르마니아》
확정적 서사 | 대항 서사 | 결론 : 이중적 유산
7장 명예로운 식민지 개척자
옹호자와 탐험가 | 건국신화 | 국제법과 초기 근대 영국의 방식 | 전기와 도덕성 | 식민지 건설권

| 《템페스트》: 명예로운 식민지 건설 | 결론: 근대 영국의 근거 없는 믿음
8장 계몽주의는 홀로코스트의 기원인가
선악의 상대성을 제시한 스피노자 | 지성인의 행동양식에 대해 고민한 톨런드 | 유대애호주의와

이슬람애호주의 | 흄, 리오타르, 들뢰즈 | 결론 : 근대성을 위해 이성을 창조한 계몽주의
이 책을 마무리하며 : 폭력을 근절할 수 있을까? | 주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