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대 중국의 명학 (名學)(서강학술총서 47)
정재현/서강대학교출판부-203쪽-2012년10월31일
정가 : 13,000 원
책상태-저자 싸인본이고, 양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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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지혜의 등불을 밝히는 서강대학교 출판부의
「서강학술총서」 제47권 『고대 중국의 명학』.
후기묵가·혜시·공손룡 등 이른바 궤변가의 사상을 다루었다. 후기묵가의 저작인
《묵경》을 포함한 고대 중국의 명학에 대한 현재의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명학의 전개
1. 명학의 문제 2. 명학의 전개: 명분론에서 명실론으로, 그리고 다시 명분론으로
3. 접근 방법 및 텍스트 문제
제2장 후기묵가의 명학: 상식과 내포(內包)의 논리
1. 변(辯)의 목적: 부분(體)과 전체(兼), 의도(志)와 성취(功)의 관계 해명을 통한
겸애와 실리주의의 옹호 2. 변(辯)의 형식적 정의와 개념 장치들
3. 변(辯)의 기초: 실(實)의 인식론 4. 변(辯)의 방법: 명(名)의 사용론
제3장 공손룡의 명학: 일명일실주의(一名一實主義)
1. 「백마론」의 해석 2. 「지물론」의 해석 3. 「견백론」,「통변론」,「명실론」
4. 공손룡조의 궤변들
제4장 혜시의 명학: 무한(無限)과 유한(有限)
1. 혜시의 역물십사(歷物十事) 2. 범애만물과 만물일체 3. 혜시조의 궤변들
제5장 순자의 평가와 명학의 의의 1. 순자의 평가 2. 명학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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